LOGIN / JOIN     

HOME / CONTACT US / SITEMAP    

    

 

 

 

 

 

 

 

 

 

 I D 

 PW

   

 

 

 

 

  MAIN > Consultancy > 컨설팅분야 > ISO 9000  

 ISO 9000 인증의 필요성

 

 제조물 책임(PL)대비 체계 구축

 품질향상,원가절감,생산성 향상 필요

 고객*회사*공급자 상호간의 일관성 있는 품질경영시스템 유지 필요

 국제표준에 적합함을 고객에 입증필요

 내부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이 필요함

 

 ISO 9000 :2000전환시 기대효과

 

 목표관리로 경영개선 및 경쟁력 강화

 회사 업무 능력 향상의 촉진책

 고객*회사*공급자 상호간의 일관성 있는 품질경영시스템 유지 및 관계강화

 국제표준에 적합함을 고객에 입증

 품질 및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효과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과 경쟁사와의 BENCHMARKING 가능

 

 ISO 9000 :2000규격 전환시기

 

 모든 기존의 인증 기업은 되도록 이면 빨리 ISO9001:2000 규격으로 전환 필요

 ISO 9001/2/3 :1994에 기초한 인증의 유효 기간은 2003. 12. 14 까지 임

 ISO9000 :1994와 2000의 공존기간은 3년간임.(2000.12.15~2003.12.14)

 공존기간 중의 최초 인증심사는 ISO 9001/2/3 :1994와 ISO 9000 :2000 모두 가능

 3년 공존기간 후의 최초 및 사후관리 심사는 ISO 9000 : 2000적용함

 

 왜 ISO규격을 개정하였는가?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응

 

 성과중심으로 지속적 개선을 도모

 

 고객만족의 실현

 

 ISO 14001과의 병용성 증대

 

 과다한 문서관리보다 성과개선에 역점

 

 품질경영 8원칙에 대한 활용

 

 프로세스 접근 방식의 적용

 변화하는 산업 사회에 적용

 

 제조업 중심에서 공공기관을 포함한 전산업 분야로 확대

 

 정보화 및 세계화에 부응

 

 ISO 9000 : 2000 중요 개정 내용은 ?

 

 프로세스 지향적 구조 및 논리적 내용 전개

 품질경영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최고 경영진의 역할 강조

 제외 가능한 요구 사항의 개념 도입

 품질경영8원칙에 대한 활용을 강조

 고객만족 및 불만족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 공정 및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 및 측정

 품질경영 성과에 대한 데이터 분석

 개선을 위한 조직의 자체 평가 개념의 추가(ISO 9004:2000)

 자원의 가용성에 대한 강조

 관련기능 및 계층에서 측정 가능한 목표의 수립 운영

 

 ISO 9000 주요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중시 및 역할을 강조한 요구사항의 명시

 품질경영활동에 프로세스 접근방식을 기초로 한 입출력 및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시

 주요 프로세스의 운영 성과에 대한 측정 및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 활동의 요구사항을 명시

 고객요구와 기대사항을 파악하고 내부 수행한 결과에 대한 고객 만족도 관리에 대한 요구 사항의 명시

 

 품질 경영 8원칙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조직

 리더쉽

 전원참여

 프로세스 접근방법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지속적 개선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

 상호이익이 되는 공급자 관계

 

 ISO 9001 기본개념

 

 REQUIREMENT APPROACH : 20개 요구사항에 의한 접근 방식

 PROCESS APPROACH : (PDCA)

 

 ISO 9000 전환 심사 핵심

 

1994 판 심사

 20개의 요구사항 중심의 심사

 절차서에 의한 적합성 심사

 조직의 성과가 배제된 심사

 문서위주의 심사
2000 판 심사

 프로세스 심사

 PDCA 접근법에 의한 심사 : 계획과 성과

 조직의 성과 개선에 도움 주는 심사

 가치를 부가하는 심사

 효과성,적절성,충족성을 확인하는 심사

 

 ISO 9000 : 프로세스 모델

 

 

 ISO 9000 : 프로세스 유형

 

 

 ISO 9000 : 2000 개정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