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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IN > Consultancy > 컨설팅분야 > ITIL

 ITIL 이란?

 

ITIL(IT Infrasturucture Library)은 IT 서비스관리(ITSM : IT Service Management)에 대한 Framework 구현을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

 

 

IT Framework는 특정 기업내의 복잡한 IT 환경에 대해서 비즈니스와 서비스 중심의 최적의 Framework를 제시함으로써, IT서비스를 고객의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연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IT 조직에 Best Practice를 제공

 

 

ITIL은 CMMI, ISO 9000등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IT 서비스 관리에 필요한 주요 프로세스 및 Best Practice를 제공

 

 

Gartner : ITIL은 독자적으로 적용되기 보다 다른 Methodology와 병행하여 적용될 것을 기대

 

 

 

 서론

 

기업의 IT Infrastructure관리의 초점이 IT 시스템에서 비즈니스로 옮겨가고 있음

 

 

 

 

이전의 IT 인프라 관리가 IT 시스템 자체의 성능에 집중됐다면, 최근에는 IT 시스템을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관리, 운영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리 측면이 크게 부각, 즉 IT 인프라 관리의 개념이 서비스와 비즈니스 가치를 포괄하는 비 IT적 측면으로 확대

 

 

 

 [지금까지의 IT 인프라 관리]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IT 인프라 관리]

 

 

 

 ITIL의 개념 - 정의

 

 IT 서비스관리(ITSM)에 대한 Framework 구현을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

 

 

 IT Framework는 특정 기업내의 복잡한 IT 환경에 대해 비즈니스와 서비스 중심의 최적 프레임워크를 제시

 

 

 ITIL은 어떤 종류 및 규모의 조직에도 활용 가능하며 어떤 Vender에도 종속적이지 않은 포괄적이면서 공개적인 표준 가이드

 

 

 1986년 영국정부(CCTA : Central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 Agency)에 의해 개발

 

 

 현재, 업계 선두 10,000여개 기업들로부터 그 유효성과 효율성을 검증 받아 표준 IT 서비스 관리 프레임워크로 사용되고 있으며, 고품질의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으로 부각

 

 

[Framework]

 

 

 

 

[구성영역]

- ITIL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며, 상호 밀접한 관계와 인터페이스를 유지

 

 

 

 ITIL의 핵심영역 - 구조

 

 - 다양한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유연한 구조로 2개의 영역으로 구성

 

 

 

 ITIL 도입효과

 

 

 

 

 투자비용대비 이득 측면에서의 효과

 

 IT 변경사항에 대한 관리, 통제권의 향상

 

 IT 비용관리 프로세스를 통한 IT 비용의 절감

 

 IT와 비즈니스를 연계관리

 

 IT 관리 도구의 적용을 위한 프로세스 Set Up

 

 Outsourcing에 대한 결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준비

 

 상호 대화를 위한 단일화 된 참조모델

 

 체계적/명확한 IT 조직체계

 

 프로세스 표준화

 

 일의 중복 감소

 

 ISO 9001과 같은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가능

 

 

 IT 고객 측면에서의 효과

 

 문서로 상세하게 잘 정리된 IT 서비스

 

 보다 안정적인 IT 운영환경

 

 제공 서비스에 대한 품질 보증에 따라 신뢰성 증가

 

 명확한 대화 통로 제공

 

 신속한 신규 IT 서비스 Launch

 

 

 

 

 신속한 ROI를 기대할 수 있다.

 

 ITIL 적용시 고객사의 경우 IT Downtime을 65% 줄임으로써 100명의 사용자 당 연간 197,000달러의 절감효과(Source : Interprom사)

 

 IT 서비스 관리 - IT 프로세스 개선의 핵심요소

 

 

 

 

 IT 서비스 관리 - IT 프로세스 개선 모델